일민 큐레이터 렉처 2: 안젤름 프랑케
2013.08.29.(Thu)
Exhibition Hall 3

프로그램 소개
일민미술관은 국제 미술현장의 담론의 흐름과 큐레이터쉽의 변모 양상을 보여주고자 해외 큐레이터, 비평가, 이론가들을 초대하여 강연 혹은 대담을 갖는 “일민 큐레이터 렉처”를 진행하고 있다. 두 번째 강연자는 베를린 세계문화의집 시각예술분과 수석 큐레이터인 안젤름 프랑케Anselm Franke다. 이번 강연은 그가 기획한 두 개의 전시 ‹전세계. 캘리포니아와 바깥의 실종 The Whole Earth. California and the Disappearance of the Outside›, ‹영년 이후 After Year Zero›를 통해 동시대 문화, 사회, 예술 담론의 흐름을 아우르는 전시의 사례와, 그 흐름을 주도하는 지식 생산자로서 오늘날 큐레이터가 가지는 위치를 보여줄 예정이다.

전세계. 캘리포니아와 바깥의 실종 / 영년 이후
안젤름 프랑케는 전시를 통해 1945년 2차대전의 종식 이후 글로벌 세계의 틀 짓기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우선, ‹전세계. 캘리포니아와 바깥의 실종›은 예술작품과 문화적-역사적 사물들을 사용하여 ‘지구’라는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환경적 패러다임 밑에 감추어져 있는 사회, 정치, 미학적 양상들을 폭로한다. 1968년 스튜어트 브랜드 Stewart Brand가 ‹지구백과›의 표지로 사용한 녹색별 이미지는 냉전시기의 지배적 이미지였던 핵폭탄의 버섯구름 이미지를 대체했고, 이 이미지는 테크놀로지의 중심지이자 히피문화가 창시된 복합적인 도시인 캘리포니아의 예술적, 정치적 반체제 활동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전시는 반체제 운동의 정치적 요소들이 전후 시기에 있었던 통제의 모델을 포용하게 된 양상을 보여주는데, 이는 히피, 코뮌운동 등이 실은 표면적으로는 떨어지고자 했던 군산복합체와 매우 가깝다는 사실 또한 보여준다.
‹영년 이후›는 탈식민화의 과정에서 보여진 유럽과 아프리카의 뒤얽힌 역사,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연합적 움직임을 보여준 1955년 ‘반둥회의’ 등에 초점을 맞춘 전시로, 서구 모더니즘에 일반적으로 상정되어있는 가치를 되돌아보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전시에서는 프랑케는 독일인들에게 모든 것을 새로 시작해야만 하는 ‘0년’로 여겨졌던 1945년을 일종의 교차로로 재편성해 보여준다.

강연자 소개
안젤름 프랑케Anselm Franke: 베를린 KW 아트센터 큐레이터, 벨기에 안트베르펜 엑스트라 시티Extra City 의 디렉터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베를린 세계문화의집 시각예술분과의 수석큐레이터와 베를린 국제 다큐멘터리 포럼의 공동기획자로 활동하고 있다. 런던 골드스미스컬리지, 칼스루헤 울름조형대학 등에서 강의를 했으며, 주요 기획 전시로는 ‹마니페스타7›(2008), ‹브뤼셀 비엔날레›(2008-2009) ‹타이페이 비엔날레›(2012), ‹상하이 비엔날레›(2014)가 있다.

* 이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의 시각예술 글로벌 기획인력 육성사업 Project VIA의 지원을 받아 기획되었습니다.

강연자
안젤름 프랑케Anselm Franke

일시 2013년 8월 29일(목) 오후 5시

장소
일민미술관 3 전시실

문의
일민미술관 학예실
02-2020-2063
info@ilmi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