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 2018
PERFORM 2018
2018.12.12.(Wed) ─ 2018.12.16.(Sun)
Exhibition Hall 1, 2, 3

포스트 인터넷 시대,
아시아 시각예술의 장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퍼포먼스의 출현!
«PERFORM 2018»이 열린다.

– 12월 12일(수)부터 5일간 일민미술관에서 펼쳐져 –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한 퍼포먼스의 경계 확장,
«PERFORM 2018»이 12월 12일 (수) 부터 16일 (일)까지 일민미술관에서 펼쳐진다.

퍼포먼스 아트의 새로운 대안 퍼폼
‘작가미술장터 개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후원하는 퍼폼 2018은 동시대 퍼포먼스를 온전히 보여주기 위한 플랫폼으로 참여작가와 함께 유통/소비를 고민한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올해는 일민미술관과 공동 주최로 인도네시아 ’69퍼포먼스 클럽’을 초청, 아시아의 젊은 퍼포먼스 아티스트들과 함께 더욱 확장된 시각예술의 장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퍼포먼스의 실험들을 선보인다.

퍼폼은 2016년부터 퍼포먼스 장르의 유통/소비의 부재를 고민하며 동시대 활동하는 작가들과 문제의식을 드러내고 대안 모델이 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왔다. 퍼포먼스 그룹 ‘뭎’이 PERFORM 2017 에서 선보인 작업‹3by3›이 퍼포먼스의 규격과 시간을 단위로 환산하여 형태 없는 예술작품의 구매 가이드를 제시했던 것처럼, 올해도 한시적으로 작동되는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비물질작품의 쇼케이스부터 회차 공연권, 제한 상영권, 한정기록 판매까지 작가들의 유통과 소비를 위한 고찰을 엿볼 수 있다. 퍼폼은 퍼포먼스의 제작비 일부를 지원하며 작가는 직접 입장료를 제시하고 입장수익 100%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스마트디바이스를 통한 퍼포먼스의 경계 확장, 새로운 퍼포먼스의 출현
무엇보다도 본행사는 퍼포먼스 하면 떠오르는 ‘수행적 신체’라는 기존의 관념을 깨부수고 미디어를 통하여 확장된 감각과 신체를 활용한 동시대 퍼포먼스가 대거 선보인다.

2017년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포크송 수상자인 이랑은 뇌공학자 장정준과 함께 표정/감정 인식 카메라와 뇌파측정 장치를 이용한 퍼포먼스‹클라우드 워크›를 선보인다. 이랑이 퍼포먼스를 하는 동안 뇌파와 표정을 측정하여 실시간 상태변화를 데이터로 보여준다. 관객은 오픈채팅으로 뇌공학자에게 이랑의 상태를 직접 물어볼 수 있다.

아시아즉흥음악그룹 FEN Far East Netwrok의 멤버인 류한길은 ‹엔벨로프 데몬›을 선보인다. ‹엔벨로프 데몬› 은 스스로 비규칙적인 주파수의 조직을 형성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강력한 음향적 효과를 만들어 내는 장치로 오컬트와 유사과학의 알고리즘을 적용해 제작한 사운드 작업 ‹소시오 프리퀀시 SocioFrequency ›와 관련이 있다.

신촌극장에서 진행된 동명의 공연을 각색하여 선보이는 김보용의 ‹반도투어›는 단파 라디오와 구글맵, 컴퓨터 운영체제를 매개로 진행한다. 현대의 기술을 빌어 시공간 제약 없이 접속하는 세계는 하나의 연속성을 가진 것이 아니라 다채롭게 선택 가능한 불연속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작가는 반도에서 대륙으로 향하는 육로투어를 진행한다.

김웅현과 정명우로 구성된 오버레이프랍스는 영상 합성 기술을 가지고 무대 공간을 겹치고 확장한다. 서사 중심의 다른 두 개의 퍼포먼스가 서로를 참조하여 새로운 서사를 만드는 모습을 선보인다. 외에도 최근‹COLD MOOD 1000% soft point ›라는 제목의 개인전을 마친 송민정은 핸드폰 화면을 매개로 이동과 표류에 관한 이야기를 진행하는 등 스마트디바이스를 통해 퍼포먼스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작업이 다수 선보인다. 동시대 퍼포먼스의 다양한 면모를 볼 수 있는 19개의 공연 외에도 123개의 영상 프리뷰와 다양한 토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예술 전문가나 애호가, 일반 관객 누구나 편하게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토크 프로그램
2018년 12월 13일 목 16:00 ~ 21:30

‹DATAPACK›은 다양한 데이터 기반 작품의 보여주는 방식을 고민하며 시작했다. 올해는 영상을 소비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비디오 클립처럼 편집된 123개의 데이터 작품을 소개한다.

장소: 일민미술관 3전시실
기간: 2018년 12월 12일 (수) ~ 12월 16일 (일)
참여작가: cody lee, 고대영, 곽고은, 금혜원, 김나하늬, 김병석, 김솔이, 김이중, 김재원, 김현호, 두루미와날치, 라야, 류성실, 망한인생, 멜트미러, 문소현, 박서우, 박세영, 박수환, 박아일, 박지원, 박혜란, 배소영, 백수현, 봉완선, 송다슬, 송세진, 신정균, 신혜남, 안유리, 양미나, 양윤화, 엄지은, 오종원, 이서영, 이세옥, 이소정, 이현우, 임영주, 임유정, 입자필드, 장보윤, 장서영, 정명우, 정민주, 정충진, 정휘윤, 조용기, 진철규, 최윤석, 최이다, 피와살, 현우민, 홍민키, 황경태(이상 55명)

장소
일민미술관 1, 2, 3전시실

주최/주관
퍼폼, 일민미술관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작가미술장터, 이솝

퍼폼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