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상 × 일민미술관

아티스트 토크─What’s my collection?

권오상
홍익대학교 조소과 학사와 석사를 졸업했다. 사진이라는 가벼운 매체를 육중한 질료에 덧대며 근대적 조각 개념을 재고하고, 파편화된 장르의 틀 위에서 동시대 미술로서 조각의 외연을 실험해왔다. 데오도란트 타입(Deodorant Type), 더 스컬프처(The Sculpture), 더 플랫(The Flat), 뉴 스트럭처(New Structure), 릴리프(Relief) 등의 연작을 발표하며 조각 형식에 내재된 재현, 무게, 공간, 시점, 추상에 관한 탐구를 시도했다. 《아워세트》(수원시립 아트스페이스 광교, 2022), 《조각의 시퀀스》(공간 타이프, 2021), 《릴리프 릴리프》(스페이스 윌링앤딜링, 2016), 《The Sculpture》(아라리오갤러리 상하이, 2016) 등의 개인전을 열었고, 《각》(하이트컬렉션, 2022), 《리믹스》(포항시립미술관, 2020), 《매체연구: 긴장과 이완》(대구미술관, 2017), 《소란스러운, 뜨거운, 넘치는》(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2015) 등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김세중 청년조각상(2013)과 사진비평상(2001)을 수상했다.

아티스트 토크—What’s my collection?

《나를 닮은 사람》 전시 참여작가 권오상과 ‘수집’을 주제로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사진과 조각의 형식을 재창안하는 방법론에서 파생된 수집 이야기를 비롯해 작가의 가방 속 아이템과 최근 구매한 물건을 탐색하는 스페셜 클립을 함께 소개합니다. 전체 영상은 일민미술관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일민미술관 유튜브

* 본 온라인콘텐츠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박물관협회와 함께 <2022 사립 박물관·미술관 온라인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을 통해 국고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