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아카이브展 «공동의 리듬, 공동의 몸» ‘불만합창단’ 모집

일민미술관은2017년 9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인 ‘공동체 아카이브’展«공동의 리듬, 공동의 몸»에서 자신의 불만을 함께 노래할 ‘불만합창단’을 모집합니다. 이 전시는 국가나 민족, 사회 등 근대적 공동체 개념이 오늘날 SNS 등 새로운 미디어를 중심으로 등장한 일시적, 임의적, 불확정적인 특성의 공동체로 대체되면서 변화한 일상과 사회적 현상들에 주목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감수성과 지각작용, 정서로 인해 동시대인들의 삶과 관계망이 전혀 다른 차원으로 진화한 이후 ‘도래할 공동체’의 과제들에 물음을 던지고자 합니다.
이 전시에서 모집할 ‘불만합창단’은 우리 주변의 일상과 사회에서 불만이 있는 사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함께 모여 노래를 만들어 부름으로써 사회적 이슈와 동시대 관심사들을 공유하고 불만을 긍정적인 에너지로 승화시킵니다. 개인적인 소소한 불만부터 사회적 불만까지, 그 어떤 불만이든 ‘불만 많은’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불만합창단(complaints choirs)이란?
불만합창단(http://www.complaintschoir.org/)은 2005년 버밍엄에서 핀란드 출신 예술가 칼라이넨 부부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이래 오늘날까지,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도시에서 자발적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핀란드어로 불만합창단을 뜻하는 ‘발리투스쿠로(Valituskuoro)’는 “수많은 사람들이 어떤 것에 대해 동시에 불평하는 상황”을 가리켜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칼라이넨 부부는 이 표현을 문자 그대로 재현해 사람들이 자신들의 불평들을 노래하는 실제 합창단을 조직했습니다.
불만합창단을 만드는 과정은 이러합니다. 불만있는 사람들이 모여 함께 노래가사를 만들고, 그 지역 음악가를 선정해 부르기 쉬운 노래로 불만들을 변신시킨 후, 몇 번의 리허설을 거쳐 미술관이나 기차역, 거리 등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데뷔공연을 합니다. 그리고 그 공연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유튜브와 같은 비디오 사이트에 올려 공유합니다. 다음은 ‘불만합창단을 만들기 위한 9단계 방법’입니다.

불만합창단을 만들기 위한 9단계 방법
1.불만 있는 사람들을 초대하라.
2. 적절한 음악가를 찾을 것.
3. 불만을 분류하고 조직한다.
4. 합창단원들이 모여 가사를 만들 것.
5. 노래를 완성한다.
6. 연습 또 연습.
7. 퍼포먼스 준비.
8. 밖으로 나가 불만을 노래하라.
9. 공연을 동영상으로 기록하고 전세계로 유포한다.

일민미술관 «공동의 리듬, 공동의 몸» 불만합창단
‘불만합창단’이 되실 여러분은 8월 17일부터 약 한 달 동안 일민미술관에서 ‘야마가타트윅스터의 한받’ 뮤지션과 함께 워크샵을 통해 ‘불만합창곡’의 노래가사를 함께 만들게 됩니다. 그렇게 완성된 ‘불만합창곡’은 연습 및 리허설을 거쳐 «공동의 리듬, 공동의 몸» 전시 오프닝(9월 14일 예정)에 데뷔 공연을 가진 후, 전시기간 중 두 번의 공연을 진행합니다.

한받(야마가타트윅스터) 소개
자칭 자립음악가로 도시 게릴라 음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2003년 아마츄어 증폭기로 홍대 앞에서 데뷔하였고 2010년 홍대앞 두리반 투쟁에 결합하며 자연스레 민중 엔터테이너인 야마가타트윅스터로 활동하기 시작하였고 현재까지 다양한 현장에서 연대공연을 펼치고 있습니다.

활동기간 및 일시 (아래 일정 모두 참여 요)
* 오리엔테이션 : 8월 17일(목) 저녁 7시
* 뮤지션한받과 개인 인터뷰
– 일시 : 8월 18일(금), 8월 21일(월), 8월 22일(화) 오전 9시 – 오후 10시 중 원하는 시간
– 장소 : 한받의 서점 <만유인력> (서울 마포구 손기정로52 1층)
* 작사 워크숍 : 8월 24일(목) 저녁 7시
* 불만합창곡 연습 및 리허설 : 총 5회 (8월 28일 – 9월 11일 매주 월요일, 목요일/ 7시– 9시)
* 데뷔 공연 : 9월 14일(목) «공동의 리듬, 공동의 몸» 전시 오프닝 저녁 6시/ 일민미술관
* 추가 공연 : 9월 28일(목) 7시, 11월 4일(토) 오후 4시 (예정, 변경가능)/ 일민미술관

모집기간
8월 7일(월) ~ 8월 11일(금) 12:00

모집방법
링크를 이용하여 평소 가지고 있던 자신의 불만과 간단한 자기소개를 적어 신청해주세요. 일민미술관에서 선정하여, 간단한 전화연결 후 최종모집!

모집인원
20명

모집대상
전혀 음악 전문가일 필요가 없으며, ‘불만’이 있는 누구나, 자칭 프로불만러! (조건 : 위 일정에 모두 참여 가능한 불만러)

불만합창단 발표
8월 11일 금요일

불만합창단 혜택
공동체 아카이브展 «공동의 리듬, 공동의 몸» 전시기간 내 무료입장, 초대권 10장 제공, 전시 도록 및 아트상품 제공